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Windows 2008 서버 Ping 설정

반응형

[Windows 2008 서버 ping 설정]

매일 하나씩 꼬박꼬박 포스팅 해야지 다짐 했는데, 포스팅은 일기보다 어렵군요 ㅋㅋ

뭐든 하나씩 다시 알차게 채워 볼께요.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지금 부터 킹쏭과 함께 윈도우 2008 서버 ping 허용 설정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은 windows 2008 서버 ping 설정 이지만 , windows 2003 서버, windows XP, 7, 10, vista 등 윈도우 방화벽 ping 허용 설정 법은 거의 비슷하니 참고하셔도 되실꺼에요.


설정에 앞서, ping이란 무엇인가?

핑(Ping)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 검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핑(Ping)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은 ICMP echo request라는 메시지를 원격 호스트로 보낸 후 응답을 기다린다. 송신한 ICMP echo request를 받은 호스트가 동작 중이면 응답할 것이고 호스트가 동작하지 않으면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ICMP echo reply가 돌아오는지의 여부에 따라 원격 호스트가 동작 중인지 아닌지를 검사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핑 [Ping : Packet Internet Grouper] (두산백과) 


역시.. 사전적 용어의 해석은 어렵네요,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목적지 IP에게 호출을 하면 호출 받은 상대방이 나 잘받았소 하고 응답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ping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주로 서로 서비스가 잘이루어지고 있는지, 살아있는지 등을 확인 할때 많이 이용 하게 되는데요. 실상에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잡는다던지, 배정 된 아이피의 클라이언트가 유효한 상황인지 등을 체크하는 아주 유용한 방식이랍니다.

하지만, 모든 PC와 서버에서 다 사용 가능 하진 않답니다. 통신을 제어하는 방화벽의 설정에 따라 ping에 대한 응답을 주겠다와 주지 않겠다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서론이 매우 길었네요, 자 그럼 윈도우 ping 설정 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윈도우 제어판으로 이동합니다.


2. 제어판 보기 기준을 범주로 설정되어있을 경우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3. 제어판 내 Windows 방화벽 메뉴로 이동합니다.

4. Windows 방화벽 내 고급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5. 좌측 메뉴 중 [인바운드 규칙]을 클릭합니다.




7. 인바운드 규칙 중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코요청 -ICMPv4-IN) 를 우클릭 하신 후 규칙 사용 으로 변경

* 더블클릭하면 나오는 창인데 위 와 같이 설정 하셨으면 연결 허용이 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을 겁니다.


* 마지막으로 Ping 을 미리 넣어둔 내용을 보면 허용으로 바꾸는 순간부터 정상적으로 ping을 서로 주고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안되신다면 하단에 코맨트 남겨 주시면 꼭 답변 드릴께요.

지금까지 윈도우 방화벽에서 ping 설정을 허용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장에서 네트워크 방화벽을 의심하고 ping 안들어 간다 하기 전에 꼭 서버 방화벽 부터 확인 하는 센스 잊지 말자구요!

킹쏭과 함께한 윈도우 ping 허용 법에 대해 만족 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눌어주세요.

그럼 안녕!


반응형